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강한 피부, 이를 위한 라이프 스타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는 건강한 피부만을 위함이 아니라 건강하게 삶을 살기 위해 관련되는 올바른 라이프 스타일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실천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한 번에 바꾸지는 못하니 하나하나 바꿔가는 것입니다. 100세 시대 이제는 그 이상의 삶을 누려야 하는데 건강하고 이쁘게 늙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피부를 위한 좋은 습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한 피부는 건강한 정신과 마음 그리고 건강한 몸에서 비롯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정말 중요합니다. 유전이나 주어진 환경은 바꿀 수 없습니다. 하지만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은 전적으로 우리 스스로 통제가 가능합니다. 살아가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자기 관리와 균형입니다. 자신을 어떻게 돌보느냐는 나 자신의 미션입니다.

 

수면을 취하는 것은 피부의 아름다움을 위한 기본 중 기본입니다. 이 말은 아주 오래전부터 알려져 온 말이죠. '공주는 잠이 많다' 등. 이 말들은 절대적으로 옳다고 봅니다. 수면은 우리에게 기본적인 필수조건입니다. '충분한 수면'의 개념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실험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건강을 해치고, 보이기에 덜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또한, 더 피곤해 보이도록 만듭니다. 잠이 부족하면 눈 아래 다크서클이 진해지고, 피부가 푸석해져 안색이 안 좋아집니다. 피부는 동적인 기관입니다. 우리 신체와 외부 환경 사이간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피부가 낮시간 동안 견뎌야 하는 것은 밤 시간에 견뎌야 하는 것과 정반대입니다. 낮에는 물리적 손상을 입거나 미생물과 자외선, 극심한 온도 차등 여러 가지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피부가 시간에 따라 다르게 기능하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바이오리듬, 생체 시계

우리 뇌에 시상하부 가장 상위에는 생체 시계, 바이오리듬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리듬은 인체 내부에 밤낮으로 발생하는 24시간 동안의 일주기 리듬을 형성합니다. 바이오리듬은 생명체가 지구에서 진화하는 동안 생겨났습니다. 인간을 위한 보호 수단입니다. 바이오리듬이 없다면 우리는 낮에 잠을 자고, 외부환경의 공격으로부터 더욱 취약해집니다. 바이오리듬은 우리의 생리적 행위에 일어나는 리듬 변화를 만듭니다. 체내의 수많은 과정에는 리듬이 있습니다. 그러나 2000년 이후에 뇌에 있는 가장 상위의 시계 외에도 피부 조직 자체에 내부 시계가 있다는 것이 증명된 놀라운 연구가 소개되었습니다.  수많은 세포 조직 유형에 자체 내부에 리듬이 있습니다. 콜라겐을 생성하느 세포(섬유 모세포)와 색소를 만드는 세포(멜 러닌 세포) 그리고 줄기세포까지. 이 세포들은 두뇌는 물론이고 서로 간 상호작용을 하여 피부의 리듬 변화를 생성합니다.

 

피부의 일주기 리듬은 피부 모든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는 피부에 수분 공급, 지방/피지 생성 및 혈류/피부 세포 분할과 보호장벽 기능이 포함됩니다. 이 과정은 낮 동안 동일한 비율로 진행되지 않으며 활동의 저점과 고점을 보입니다. 바이오리듬을 이해하는 두 가지 주요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바이오리듬은 최선의 결과를 위해 특정한 피부관리 요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둘째, 만성수면 부족은 예상치 못한 시간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활성산소를 유발하여 신체의 자연적인 바이오리듬을 파괴합니다. 결론적으로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한다면 피부의 장벽 기능이 약화되고, 피부 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밤 동안 피부에서 일어나는 핵심 변화

1. 유분 생성은 이른 오후에 최고 높고 밤에 가장 낮다.

2. 피부 최상층을 통한 수분 손실 (경피 수분 손실)은 밤에 늘어납니다.

3. 피부 장벽은 밤에 활발히 침투성을 높입니다.

4. 수많은 피부 세포들은 밤에 분열할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이런 정보를 염두한다면 지성 피부인 사람들이 왜 이른 오후에 매번 메이크업을 수정하는지 이해될 것입니다. 중성 피부인 사람들도 점심시간이 지나면 역시나 T존에 유분이 생기기 시작하여 기름종이를 찾습니다. 피부는 우리가 자는 동안 수분이 손실됩니다. 이 사실은 중성 및 건성 타입 피부에게 문제를 야기합니다. 그래서 피부에 많은 수분이 필요하므로 광택이 없거나 건조한 피부라면 나이트용 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건선과 습진 같은 건성 피부와 관련된 질환성 피부들은 잠들기 전에 충분한 수분 공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부 장벽은 밤에 침투성이 더욱 높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자는 시간이 필요한 시술을 받을 시간인지도 모릅니다. 밤에야 말로 뾰루지를 케어하는 시술을 받아야 하고 색소 침착에 느 미백제를, 안티에이징 피부에는 레티놀을 바를 시간인 것입니다. 반대로 민감성 피부는 화장품이 깊게 침투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부 세포는 밤에 분열하느라 바빠집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세포 증식은 점심 오후 때 보다 밤에 30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스킨케어에 피부 세포의 회복과 재생을 촉진시킬 알파-하이드록시산(글리콜산과 젖산 같은)과 레티노이드를 더하면 도움이 됩니다. 노화나 거친 피부결이 걱정이라면 고려할 만한 방법입니다. 우리가 자는 동안 피부는 재생을 하고 회복의 상태에 접어듭니다. 때문에 스킨케어 루틴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수면이 이 과정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라이프스타일의 요인을 찾고 싶다면 바람직한 수면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