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강 피부와 몸을 위한 식단의 중요성

 우리는 몸 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좋은 식단 관리로 잘 먹고 바른생활을 비롯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몸의 건강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에도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인 흐름으로는 피부를 좀 더 거시적인 방식으로 관리하려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치료보다는 예방차원의 방향으로 흐름으로 변화했습니다. 앞으로 생길 피부 문제를 예방하여 줄이는 것이 문제를 치료하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피부가 반짝이고 윤기가 있고, 주름이 없는 게 우리의 공통적 목표입니다. 스킨케어만으로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얼굴에 바르는 것이 중요하듯 우리는 먹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식이요법은 다이어트에 필수입니다. 유제품이나 밀가루, 설탕 등을 끊는다는 것은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 상식입니다. 하지만 이런 걸 금지하는 식단은 장 건강부터 피부 건강까지 연관돼있습니다. 영양제와 같은 보충제를 먹는 것보다는 식사에서 온전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더 영양가 있습니다.

 

건강한 피부를 위한 식단을 알아보겠습니다.

1) 지방이 풍부한 생선

 연어와 고등어, 청어는 단백질과 아연의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오메가 3 지방산도 풍부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피부 안의 염증을 줄입니다. 그리고 태양의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 민감도를 줄여줍니다.

2) 과일과 채소

 과일과 채소에는 피부의 유해한 활성 산소로부터의 손상을 중화하는 항산화물질이 있습니다. 비타민C와 E, 베타카로틴, 루테인과 리코펜은 UV 광선이 촉발한 손상으로부터 피부 보호를 해줍니다.

몇 가지 과일 채소를 알아보겠습니다.

감귤류 - 비타민C의 탁월한 공급원입니다.

토마토 -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 -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습니다.

잎이 무성한 진녹색 채소 그리고 노란 채소 - 루테인이 들어있습니다.

시금치와 아보카도 - 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2) 견과 및 씨앗류

 해바라기씨 안에는 비타민E와 피부 수분 공급을 도와주는 지방의 일종인 리놀레산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호두에는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물질과 우리 몸이 만들어낼 수 없는 필수 지방산. 그리고 아연과 셀레늄 같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3) 녹차

 녹차는 햇빛으로 인한 활성산소로 부터의 손상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폴리페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미세주름과 눈에 띄게 혈관 수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유와 함께 섭취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4) 다크 초콜릿

 코코아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피부의 혈류를 개선하고 일상 속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개선합니다. 하지만 코코아 파우더가 70% 이상의 초콜릿이어야 합니다. 이보다 수치가 낮으면 설탕 함량이 절대적으로 높기 때문입니다.

균형 잡힌 식사에는 앞에 언급한 식품류 생선과 올리브 오일, 신선한 과일과 항산화물질 콩류와 씨앗, 견과류 등 피부에 좋은 영양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금기해야 할 식품은 특히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은 조기 피부 노화와 여드름에 관련이 있습니다. 

설탕과 피부 노화

설탕은 당화반응이라고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과정은 조기 피부 노화와 염증의 원인입니다.  설탕은 단백질과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당화 산물(AGEs)을 형성합니다. 이것이 시간이 흐르면 산물이 축적돼 피부를 구조적으로 지지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손상됩니다. 일반적으로 30대 중반에 자연적인 노화현상으로 이과정이 시작되는데 피부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피부 탄력이 감소하여 텍스처를 시켜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떨어집니다. 최종 당화 산물은 활성산소 생성을 야기하여 세포 손상 그리고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영양 과학이 발전하면서 많은 연구를 하는데 이것이 피부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피부 건강을 유지하려면 기본 원칙이 분명히 있습니다. 많은 영양분은 항산화 작용 또는 핵심적 신진대사 과정의 시너지 역할을 하면 피부에 도움을 주며 급격한 노화를 예방합니다. 전반적으로 건강과 외모의 총체적인 개선을 위한 균형 잡힌 식습관 유지가 중요합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라이프를 위해 하나하나씩 개선해보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