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피부를 건강하고 이쁘게 가꾸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저는 우선 건강관리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우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피부관리의 기초 단계인 내 피부 타입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당신의 피부는 어떤 타입인가요? 피부는 일반적으로 건성, 지성, 민감성, 정상(중성) 혹은 복합성으로 분리합니다. 단순화된 피부 타입으로 생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를 단순히 몇 가지만으로 구분한다면 우리는 내피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피부는 시간의 흐름과 환경 변화에 따라 변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잘 맞는 제품의 선택, 나에게 잘 맞는 피부관리법 등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정확한 피부를 파악하는 방법. 대부분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지식으로느는 피부 표면에 유분감과 피지가 많고 번들거리면 지성, 세안 후 얼굴이 10분-20분 내에 심하게 당기면 건성 으로 구분 짓고 있습니다. 이에 화장품을 구매할 때 가장 헷갈리는 경우로는 건조하지만 피지와 유분기로 번들거려 지성인지 건성인지 판단이 어려울 때입니다.

 

세부적 피부타입 분류

 우리 피부는 수분과 유분의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할 때가 건강한 상태입니다. 피지선 기능이 저하되면 피부의 보호막 역할을 제대로 못 해 건조해집니다. 이런 피부를 '유분 부족형 건성'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건성피부로 판단해 수분만 공급하는것은 안 됩니다. 이런 피부는 피지막을 형성을위해 유분 화장품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수분 유지 기능은 떨어지게되어 피부 안쪽은 속 당김이 있고, 피부 표면은 상대적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해져 번들거리는 피부타입은 '수분 부족형 건성'이라고 합니다. 건성 피부도 땅김 정도가 아닌 수분이 부족한지 유분이 부족한지 체크해야 합니다.

그럼 지성피부는 어떨까요? 피지 분비 기능이 활발하여 일명 '개기름'이라는 번들거리는 유분이 줄줄 흐르지만 건조함은 느끼지 않습니다. 그래서 과잉 분비되는 피지를 조절해주는 화장품을 선택하면 어느정도 불편함이 해소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피부 타입을 4-5가지로 단순하게 분류하는 것이 정석이었습니다. 하지만 피부는 환경에 따라 변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사계절이 뚜렷한 지역에서는 피부 변화 요인도 많고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개인에 맞는 맞춤형 화장품을 선택해야하는 정확한 분류법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피부과 의사 레슬리 바우만 <The Skin Type Solution>이라는 저서에서는 피부 타입을 총 16가지로 분류했습니다. 각각의 특성에 따라 화장품 선택과 스킨케어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자신의 피부를 4단계로 나눠 파악하고 분석한 뒤, 각 이니셜을 조합하는 방법입니다. 16가지 피부 타입 중  체크되는 한가지 유형으로 결정이 됩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피부관리와 화장품 선택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예시) 민감하지 않지만 건조하고, 주름은 없고 색소가 많으면 이 피부는 어떤 유형일까?

 

해설) DRPT(Dry/Resistant/Pigmented/Tight) 유형이다. DRPT유형은 건조함을 해결할 수 있는 화장품 수분 공급과 색소 완화용 또는 방지용 미백 화장품을 선택을 해줍니다. 그리고 수분관리와 동시에 미백 관리를 해주면 좋습니다.

 

 

 

 

 

 

 

 

 

예시) 예민하고 피지 분비량이 많고, 주름이나 색소가 없는 피부는 어떤 유형일까?

 

해설) OSNT(Oily/Sensitive/Non-pigmented/Tight) 유형입니다. OSNT 유형은 민감성 화장품과 피지 조절 화장품을 선택하고, 지성관리와 민감피부 관리를 해주면됩니다. 더욱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피부 타입을 정확히 알아야하고, 피부 변화에 따른 때마다의 피부를 체크해 그에 맞는 화장품을 바르고, 피부를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피부관리 확인사항 기초지식

*내 피부를 그때마다 체크를 하고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피부관리숍이나 피부과 병원 관리 또한 내 피부에 맞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건 피부 전문가와 상담 후 관리를 받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홈케어는 내가 내 피부를 알고 그에 맞는 선택이 필요한 것입니다. 우선적으로 내 피부를 환경변화에 따른 피부 컨디션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응급처치를 할 수 있고 그때에 맞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피부 노화 진행을 따져보면 내 피부는 오늘이 제일 좋으니 때에 맞게 잘 처치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