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피부 건강과 규칙적인 운동

 우리의 신체와 장기들 그리고 정신 건강에 까지 좋다는 건 우리는 당연히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동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좋고 나쁘고 두 가지 영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오해이자 잘못된 상식은 운동과 땀이 신체에서 독소를 제거해 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굉장한 오해입니다. 운동이 피부의 디톡스를 돕는다는 것은 아직까지도 과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우리의 신체는 우리 몸 안의 필요 없는 것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간과 신장(작게나마)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럼에도 운동은 피부에 이것저것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규칙적 운동은 피부 세포의 혈류를 개선시킵니다. 혈액은 흐름을 타고 필요한 곳에 산소와 중요한 영양을 전달해 줍니다. 그리고 동시에 피부에 손상을 입히는 활성산소를 포함한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운동이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여드름이나 건선, 습진 등 많은 염증성 피부 질환은 일상 속 스트레스로 인해 더 악화되는데 이런 스트레스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며 피부 질환을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셀룰라이트와 같은 피부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셀룰라이트는 생명을 위협할 정도는 아니지만 보이기에 미용상 큰 우려를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근육량을 늘리는 건 셀룰라이트를 감소시켜 피부가 눈에 띄게 탄탄하고 매끄럽게 합니다.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과 근력 운동은 여러 가지 이유로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질환성 피부 문제는 피부과 의사에게 당연히 꾸준한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운동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연관성

신체 여드름 

 주로 등과 가슴, 가끔은 엉덩이에 발생하는데 신체 여드름은 운동하는 사람들에게서 종종 나타납니다. 땀과 열, 통풍이 안 되는 옷은 모공을 막아 박테리아의 작용으로 뾰루지를 생성합니다. 신체 여드름형태의 뾰루지 역시 헬멧이나 백팩 착용을 하고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납니다. 공기 차단과 마찰, 땀과 올라간 체온의 결합으로 뾰루지가 생성됩니다. 바디 트러블을 예방하는 것은 운동이 끝난 즉시 샤워를 하는 것입니다. 운동복을 입고 앉아 음료수를 마시고 쉬고 싶지만 이런 행동은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신체 여드름이 지속되면 살리실산과 글리콜산 혹은 티트리 오일과 같이 유효한 성분이 들어있는 샤워젤이나 바디 워시를 사용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진행 중인 트러블이나, 반복되는 트러블, 통증을 동반한 뾰루지 등의 흉터는 의학적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운동 중 태양으로 인한 손상

 햇빛을 받으면 우리 피부는 미용상 의학상 다양한 문제에 노출됩니다. 급격한 노화현상(주근깨, 반점 등 잔주름)과 흑색종 같은 피부암이 이에 포함됩니다. 야외에서 운동하고 훈련하는 데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지만, 필히 자외선 차단제로 피부를 보호하지 않는다면 완전 위험 노출 행위입니다. 자외선을 잘 예방하는 사람들은 얼굴에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바릅니다. 하지만 팔다리 같은 자외선에 노출된 신체 부위에도 꼭 꼼꼼히 발라야 합니다. 피부 노화에 대해 사람들은 걱정을 하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을 최고 중요합니다. 자외선에 의한 손상 피부는 색소 침착과 피부의 변화, 그리고 탄력을 떨어 뜨립니다. 일반적으로 SPF30을 사용해야 하고, 야외에 있어야 한다면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하는 제품을 잘 선택해 기능성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공동사용 기간에서의 감염

 공동 샤워장과 공동 장비, 땀에 젖은 기구 등 피부에 경미한 감염을 야기합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와 물사마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로 인해 생성됩니다. 젖은 표면에서 발견되고 작은 상처나 갈라진 틈을 통해 피부에 침투됩니다. 그리고 무좀을 일으키는 균류 포자도 동일합니다.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공동 샤워실에서는 가능한 맨발 말고 슬리퍼를 신는 게 좋습니다. 살균 티슈 등을 갖고 다니며 내가 사용할 운동장비를 항상 소독하면 좋습니다. 사소한 것에 하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떤 상처부위든 절대 노출하지 말고 필요에 따라 일회용 반창고를 붙여 보호해야 합니다. 

피부 마찰

 걷거나 달릴 때, 몸에서 접히는 부분이 마찰로 인한 염증, 자극이 생깁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딱 맞고 마찰이 적은 소재의 옷을 입어야 합니다. 마찰이 생기는 부위에 바셀린 같은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완전한 마찰은 피할 수는 없습니다. 한번 마찰이 일어나면 피부를 관찰, 관리해야 합니다. 자극 없는 클렌징 후 해당 부위를 꼼꼼히 건조하고 바디로션 등 보호제를 바릅니다. 해당 부위가 아프거나 붉어지고 붓거나 딱쟁이가 생기면 항균 항염 성 연고는 필수입니다.

 

운동을 하면서 피부 건강을 지키는 방법

규칙적인 운동은 피부와 신체에 좋습니다. 가끔 피부에 문제가 생기면 그때마다 해결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운동은 피부에 순환을 촉진하며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운동은 피부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체 기관을 위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