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aily diary

22.12.22일 동지 팥죽

핑크스벅 2022. 12. 22. 14:03
반응형

오늘은 동지 날

오늘은 동지 날입니다. 흔히 팥죽 먹는 날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동지는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동지는 흔히 밤이 가장 길고 낮은 가장 짧다고 합니다. 오늘 밤은 길겠군요. 동지는 음기가 가득한 가운데 양기가 새로 생겨나는 날입니다. 그리고 일 년의 시작으로 간주하여 작은 설날 이라고도 합니다.

동짓날 팥죽은 왜 먹나요?

동짓날은 팥죽을 쑤어 먼저 동지 차례를 지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사 후 가족끼리 먹는 관례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례상에 올리기 전 팥죽을 끓일 때 국물을 떠 대문이나 담 그리고 집 앞 고목 등에 뿌린다고 합니다. 붉은팥이 벽사와 축귀 역할을 하는 미신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일 큰 이유는 붉은팥은 양기를 상징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 조상들은 찹쌀로 새알을 만들어 나이만큼 넣어 먹었다고 합니다. 어휴 저는 배가 많이 부르겠네요. 

 

 

팥죽 먹는 시간도 있나요? 팥죽 먹는 시간

올해 기준 2022년 12월 22일 새벽 6시 48분이라고 합니다. <<에이 시간 지났네요^^;;;>>

팥죽 말고도 동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동지팥죽, 팥시루떡, 전약, 팥칼국수, 팥찹쌀밥, 수수팥떡 등 맛있는 음식이 많네요.

 

팥효능

다이어트 - 우리는 건강하고 날씬함을 위해 건강식을 찾아 먹는데요. 그중에 하나 부기 빼기에 좋은 팥으로 유명합니다. 팥은 지방이 소화되지 않고 축적을 예방해 줍니다. 그래서 소화 흡수율을 촉진해주어 체내 지방을 분해해줍니다.

 

부종제거 - 지방간 비만, 부종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을 비롯해 혈관에 기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지방간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장건강 - 식이섬유도 풍부해 포만감과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완화 해줍니다. 팥껍질에는 사포닌과 아토시아닌이 들어있어 소화와 장 운동을 촉진해주어 장건강에도 좋습니다.

 

평소에 잘 붓고 손발이 차고 저린다면 팥물을 자주 음용해 주시면 좋습니다. 다만 과유불급. 과하면 장을 자극해 설사 유발이 되니 적당량 음용을 추천드립니다. 1ml~1.5ml 정도 적당히 자주 음용해 주세요. 혈압개선,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사포닌 성분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주어 노폐물이 제거되어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추운 겨울 건강한 라이프를 위해 팥차한잔과 팥음식들 추천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