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일 1팩의 시대.

몇 년 전부터 화장품 업체들의 판매 마케팅 수단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 당연한 피부관리의 방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정말 피부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안타깝게도 1일 1팩은 피부에 방부제 폭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유는 우리 피부에는 약산성을 유지해야합니다. 그리고 피부의 약산성 환경은 외부환경의 수많은 세균으로부터 보호하는 피부 상재균이 서식합니다. 화장품에 들어 있는 방부제는 슬프게도 우리 피부의 상재균을 소멸시킵니다. 결국은 피부의 밸런스가 무너집니다. 피부가 좋아지는 게 아니라 안 좋은 피부로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소비자들은 이런 사실들을 알 수 없습니다.

 

팩은 '싼다' pack 이라는 뜻입니다. 화장품계의 팩은 얼굴에 붙이고, 바르고 등의 행위입니다. 이러한 것은 일시적으로 온도가 낮추고 피부 표면의 영양공급을 하고 수분 증발을 막습니다. 또한 피부를 진정시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을 부여하며 노폐물 또한 제거해 줍니다.

 

팩의 사용별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필 오프 타입 - 팩 사용후 일정한 시간이 경과 후 아래에서 위로 떼어내는 타입. 적당한 자극이나 긴장감을 원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피부와 칙칙하고 떨어져 있는 탄력 피부에 적합합니다.

워시 오프 타입 - 팩 사용후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물로 씻어내는 타입. 피부 자극을 피해야 하는 민감성 피부에 적합합니다.

티슈 오프 타입 - 팩 사용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해면이나 티슈로 닦아내는 타입. 부드러운 사용감과 짧은 시간 안에 팩 사용을 원하는 경우 적합합니다.

특수팩 (석고팩, 모델링팩)

석고팩 - 석고는 물과 섞이면 교반 작용 후 피부관리에 필요한 열이 납니다(40도~50도) *요즘은 열석고대신 시원한 석고를 많이 사용한다.* 

모델링팩 - 해초 추출물 성분을 건조시킨 상태입니다. 미백과 보습에 뛰어나다. 알긴 성분이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혈액 및 림프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시트 타입 (마스크팩) - 90년대부터 우리는 부직포를 활용해 마스크팩을 만들기 시작했다. 현재에는 하이드로겔, 코튼, 바이오셀룰로오스를 이용해 만든다.

지성피부는 클레이와 위치하젤, 차콜(숯), 살리실산, 글리콜산과 나이아신아마이드, 티트리 오일이 들어간 마스크팩이 좋다.

건성 및 수분 부족형 피부는 수분 성분인 히알루론산이 포함된 마스크팩이 피부 수분 보습에 도움이 됩니다. 휴대가 용이한 마스크팩은 장기간 동안 순화되는 공기에 장시간 피부가 노출되는 장거리 비행등 환경이 많이 환기되고 건조한 환경에는 특효약이 됩니다.

윤기 없는 피부는 비타민c가 들어간 브라이트닝 마스크팩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자신에게 올바른 제품을 선택하면 꾸준한 마스크팩 사용이 잘못될 일은 없다. 하지만 피부에 자극이나 홍조가 생기고, 피부가 벗겨지는 등 민감해진다면 당연히 제품을 피해야 합니다. 마스크팩은 피부의 온도를 즉시 낮춰주어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일시적이지만 마스크팩의 성분으로 피부의 컨디션을 올릴 수 있습니다.

 

1일 1팩! 이글의 결론을 말하자면 우리는 마케팅에 속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팩의 원리로 시트를 피부에 붙여 외부 증발 방지, 보습, 주름개선, 미백의 효과가 있는 기적의 성분과 (화장품 회사에서 엄청나게 광고하는 성분들)을 피부에 흡수시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마스크팩의 성분 중 대부분은 정제수와 글리세린을 제외하고 나면 기능성 유효 성분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피부 표피의 각질층이 불어나 순간적 피부가 촉촉한 느낌뿐 마스크팩은 물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될 정도입니다. 마스크팩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과장된 효능에 우리는 속았다는 말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는 우리 피부의 약산성을 유지하며, 외부의 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상재균을 지켜야 합니다. 상재균의 활동이 활발할수록 피부는 트러블에 강해집니다. 그리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나친 화장품 사용을 줄여도 된다는 결론입니다. 글쓴이가 추천하는 것은 얼굴에 열감이 있을 때 , 자외선을 많이 받았을 때 등 피부에 외부 자극을 받았을 때 내 홈케어 루틴에 적합하고 알맞게 사용하는 법을 추천한다.

 

다음 글쓰기는 홈메이드 진정팩 만들기를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